3) 학생 : 서원의 학생은 원생이라고 불렀다. 조선시대 서원 입학조건은 사족이나 서류를 막론하고 학문에 뜻이 있는 자로서, 유생들의 10명 이상 추천을 받은 자로 하고 있다. 그리고 생원․진사는 무조건 입학을 허가하였으며, 다음에 초시 합격자를 입학시키도록 하였다.
4) 교육과정 : 서원의 교
‘바라봄의 시학’이라는 제목을 처음 보았을 때 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시들이 무엇인가를 보고 느낀 점을 노래하고 있다. 특히 한시에서는 선경후정이라고 해서 처음에 시상을 일으키고 그 후에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시가 많다. 앞에서 배운 정경론에서 익히 다룬 것이 아닌가 하는
시학연구』, 이화여대출판부, 1991, 170, 177면.
그 외에도 김열규 김열규, 「고산작품론」, 『고산연구』창간호, 고산연구회, 1987, 『한국문학과 기호학』, 문학과 비평사, 1988, 128면.
, 이재수는 둘 다 여음이라 지칭하며 작품설명을 하고 있다. 이재수, 『윤고산 연구』, 학우사, 1955, 173면.
또한 송정숙은
시학적 기반에 관한 연구, 『고시조 연구』, 태학사, 1997, 66쪽.
그리하여, 본고는 시조의 중심계층이 되었던 사대부계층과 기녀계층을 중심으로 시조의 전개와 발생, 그리고 미의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시조의 발생과 기원
시조의 발생시기와 기원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어 왔다. 시조의
성리학적 이념을 옹호하고 있다. 이는 두 사람이 같은 현상을 보고 다른 내용의 작품을 창작한데는 그들이 가진 사상이 서로 달랐기 때문일 것이다. 이처럼 작가의 생각에 따라 작품은 다르게 쓰인다. 따라서 어떤 작품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가에 대한 바른 이해와 더불어 그가 살았던 시대에
언어 현상과 그에 바탕을 둔 시학적 원리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 헤르나디가 제시한 네 가지 진술 양식 성무경(2000), 『가사의 시학과 장르실현』(보고사), 48쪽
① 서정적 양식 : 작가가 비공개적으로 은밀하게 말하는 방식(private)
② 주제적 양식 : 작가가 독자에게 직접 말하는 방식(authorial)
시학: <환희기>의 담론 구성 방식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회, 2006.
연암 박지원은 본래 가지고 있는 특성에다 시대적인 상황이나 작자의 개성에 따라 논술, 의론을 덧붙여 기의 특성을 다양하게 하여 변화된 요인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였다. 이것은 특히 연암의 작품 중 <일야구도
성리학적 사회에 대한 실학자적 개조의지를 보게 된다. 혹은 교과과정밖의 시나 소설에서 시대의 모순에 대항하는 무기가 된 문학을 볼 수도 있다. 이처럼 문학은 그 문학이 생겨난 시대와 사회를 반영하면서 한편 그 현실의 모순과 부조리에 대항하는 기운을 내포한다. 그러므로 현대에 있어서도 우리
성리학적 이해보다는 그가 남긴 도산십이곡이나 성학십도와 같은 저서를 중심으로 그의 사상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퇴계의 시 작품 중 자연을 노래한 시 몇 수를 소개하여 퇴계가 노래하고자 한 것이 무엇이었는지를 알아보기로 한다.
2. 이황의 생애이상은. 퇴계의 생애와 학문. 예문